[Biz.사례] 미래형 스마트 스토어 ‘Future Store Lab’ 구축

2017.09.20 보도자료

CJ올리브네트웍스는 디지털 고객 경험의 일환으로 미래형 스토어 컨셉 공간인 공간인 ‘Future Store Lab’(이하 FSL)을 본사 10층에 구축했다.

 

 

△ Future Store Lab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초 연결사회를 맞은 오늘,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 데이터 및 IoT 기술을 활용한 고객 경험 중심의 매장을 운영하며 변화에 동참하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새로운 IT기술의 융복합화를 통해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강화하고, 매장 관리자의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혁신적인 디지털 스토어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FSL은 Interactive Signage, 전자가격 표시기, IoT 매대, Mobile POS, Information Board, VR Commerce, 리테일 영상 분석 솔루션 등 총 7개의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Interactive Signage는 안면 인식을 통해 고객의 성별과 연령대를 분석하여 상품 및 프로모션을 추천하는 솔루션이다.

 

 

△ Interactive Signage 구현 모습 (예시)

 

전자 가격 표시기(Electronic Shelf Label: ESL)는 기존 매장에서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제품의 가격 변경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으로 수천개의 ESL-TAG를 즉시변경 할 수 있다. ESL을 도입하면 표기오류 최소화, 매장 운영비용 절감, 실시간 재고확인으로 효율적인 고객 대응이 가능하며 업/크로스 세일즈의 기회 창출이 가능하다. 또한 ESL의 NFC와 QR 기능을 통해 온/오프라인 통합 쇼핑 경험의 기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 전자 가격 표시기(Electronic Shelf Label: ESL) 구현 모습 (예시) 


IoT 매대는 시청각 효과를 이용하여 고객 관심을 유도하고, 관심 상품 선택 시 해당 제품의 상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도와준다. 그리고, Mobile POS는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편리한 결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매장내 공간 구성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 IoT 매대 구현 모습 (예시)

 

 

  △ Mobile POS  

 


VR Commerce(VR 커머스)는 가상 현실로 구현된 매장에서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실제 매장에 있는 듯한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한다. 3D 기반의 제품정보 검색 및 결제까지 가능해 VR을 통해 온/오프라인 고객에게 차별화된 체험 기반의 쇼핑을 제공할 수 있다.

 

 

△  VR Commerce 체험 모습 


CJ올리브네트웍스는 FSL의 운영을 통해 혁신적인 유통 플랫폼과 솔루션의 사전 영업 및 수주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기술 연구와 서비스 발굴을 통해 진화형 스토어 모델을 개발하는 공간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개념의 리테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공간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