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CJ올리브네트웍스 NEWS Top10

2018.12.31

한 해를 되짚어보고 더 나은 새해를 다짐하게 되는 연말입니다. 2018년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올해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 안팎의 다양한 소식들을 <홍보센터>에서 열심히 전해 드렸는데요, 2018년은 그 어느 때보다 풍성했던 수상 및 행사 소식 덕분에 더욱 특별한 나날의 연속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다시 돌아보고 싶은 2018 주요 뉴스 Top10을 모아봤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이 올 한 해 걸어온 발자취, 함께 따라가 보실까요?  

 

1. 서울시와 함께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 활성화’ MOU 체결 (4월)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은 지난 4월 3일 서울시가 주최한 ‘용산 Y-Valley 혁신 플랫폼 선포식’에참여해 용산전자상가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용산 일대에 거주하는 소외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코딩 교육 프로그램 ‘SW(소프트웨어) 창의캠프’를 정기 운영하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또한 온라인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허브팟’을 활용한 창업네트워크 프로그램을 마련해 용산 지역의 청년 창업 활성화에도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지역 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꿈꾸는 ‘상생의 여정’에 힘을 싣는 훈훈한 소식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CJ올리브네트웍스, 서울시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 활성화에 동참한다

2018 CJ SW창의캠프 첫 수업 현장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데이터 전문기업 간담회’ 현장 방문 기업 선정 (4월)

 

 

지난 4월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이 CJ올리브네트웍스를 직접 방문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기반의 혁신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데이터 전문기업 간담회’를 주관, 우리 회사를 현장 방문 기업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날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은 빅데이터 활용 선도 기업으로서 CJ그룹의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사례를 발표하고, 향후 관련 비즈니스를 더욱 활성화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유영민 장관은 데이터로 고객의 니즈를 미리 예측해 마케팅에 활용한 사례가 특히 인상 깊다는 소감과 함께, 10층 로비에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과 얼굴인식 사이니지 기술을 시연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 CJ올리브네트웍스 방문

CJ올리브네트웍스, 빅데이터 기반 ‘한국형 아마존’ 도약

 

3.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2018 빅데이터 전문센터’ 선정 (5월)

5월에는 CJ올리브네트웍스 빅데이터센터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선정한 ‘빅데이터 전문센터’에 이름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국내 빅데이터센터 130여 개의 데이터 현황, 데이터 생태계 조성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총 33개의 전문센터를 선정했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 빅데이터센터는 2017년 4월 설립된 이래 데이터 유통과 알고리즘 개발, 분석 및 기술 지원 등 종합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셜 데이터 분석 기술로 SNS 여론을 실시간 파악하는 ‘큐-파인더(Q-Finder)’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선정을 계기로 분야별 빅데이터 전문센터들과 상호간 협력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빅데이터 네트워크 협의체 소속으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게 됐습니다.

 

[자세히 보기] 
CJ올리브네트웍스 빅데이터센터,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2018 빅데이터 전문센터’ 선정

 

4. CJ제일제당 ‘올리브마켓’, CJ푸드빌 ‘가업식당’에 차세대 IT솔루션 도입 (6월)

 

 

CJ제일제당이 지난 6월 서울 중구 쌍림동에 오픈한 가정간편식(HMR) 전용 플래그십 스토어 ‘올리브 마켓’에도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기술이 녹아들어 있습니다. 고객 행동에 반응해 주요 제품 정보를 스크린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사물인터넷(IoT) 매대와 색다른 제품 광고로 고객 시선을 유도하는 3D 홀로그램 기술이 바로 그것입니다. 또한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인천국제공항 지하 1층 ‘가업식당’에서는 고객이 테이블에 비치된 태블릿PC로 간편하게 주문하고, 직원은 스마트 워치로 주문 내역을 바로 확인하는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 ‘원 오더(ONE ORDER)’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이처럼 CJ그룹 계열사에 다양한 IT신기술을 도입하여 고객 접점의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간편식과 IT 기술이 만난 'CJ올리브마켓'
CJ푸드빌, 인천공항 지하 1층 ‘미식 공간’으로 새단장

 

5. 사내벤처 ‘PLAY-LAB’ 1기 선발 및 ‘사내벤처 육성사업’ 운영기업 선정 (6월)

 

 

올해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사내벤처 프로그램 ‘PLAY-LAB(플레이랩)’이 첫 대장정의 막을 올렸습니다. 구성원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선보인 PLAY-LAB은 지난 2월 아이디어 공모 단계부터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서류 심사와 PT심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두  팀이 1기로 선발됐습니다. 이들은 연말까지 사업화 지원금은 물론 독립 사무공간과 부대시설, 전문가 멘토링 및 CJ계열사의 인프라를 지원 받으며 아이디어 사업화에 매진했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은 PLAY-LAB 지원 조직의 전문성과 운영 효율성 등을 높이 평가 받아 지난 6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사내벤처 육성사업’ 운영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CJ올리브네트웍스,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사내벤처 육성사업’ 운영기업 선정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향연! 벤처 육성 프로그램 PLAY-LAB 1기 선발

 

6. 통합 물류 솔루션 ‘엘리스원’, ㈜농협물류 ‘창고관리 시스템’ 구축 완료 (7월)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이 ㈜농협물류 창고관리시스템(WMS)에 적용한 통합 물류 솔루션 ‘엘리스 원(ELiSSONE )’은 물류 시스템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과 경쟁력을 입증한 첫 사례입니다. 엘리스원은 빠르게 변화하는 물류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IT솔루션으로, 3PL(제3자 물류) 대응이 가능해 다수의 화주 및 물류센터 운영에 최적화되어 있고 사용자 니즈에 맞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엘리스원은 ㈜농협물류의 물류센터 재고를 안전하게 관리해 결품 발생을 최소화하고, 고도화된 물류 프로세스를 구현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이번 대외 사업을 계기로 향후 물류 시스템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입니다.

 

[자세히 보기] 
CJ올리브네트웍스, ㈜농협물류 ‘창고관리 시스템’ 구축 완료 

 

 7. 제18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수상 (7월)

 

 

매년 비즈니스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의 올해 과기정통부 장관상은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에 돌아갔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의 융합과 플랫폼 혁신 등 디지털화를 적극 추진하기 위해 ‘IT인프라 전환’을 주도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는데요, 특히 IT서비스의 품질혁신, 신기술 구현을 위한 인프라 확보, 글로벌, 친환경, 그리고 중소기업과의 상생 등 5개 분야별로 IT인프라 혁신 활동을 수행하며 CJ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견인하는 IT서비스 기업의 면모를 보여줬습니다.

 

[자세히 보기] 
▶ CJ올리브네트웍스, 제18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8. ‘데이터 경제 활성화’ 행사, '얼굴인식 사이니지 기술' 선보여 (8월)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은 지난 8월 ‘데이터 경제 활성화 규제혁신’ 행사에서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선도하는 빅데이터 전문 기업의 입지를 다시 한 번 공고히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원천인 데이터에 대한 규제 완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행정안전부 등 정부 부처가 마련한 이날 행사에서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은 빅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서비스 ‘얼굴인식 사이니지’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소비자의 얼굴을 스캔해 나이와 성별을 인식하고 매장의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이 솔루션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체험해보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답니다. 


[자세히 보기] 
CJ올리브네트웍스, 데이터 경제 활성화 행사에 빅데이터 기반 ‘얼굴인식 기술’ 선보여

 

9. 고객 경험 기반의 디지털 신기술을 집약하다! DT 신기술 체험관 오픈 (10월)

 

 

비즈니스의 혁신을 창출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신기술을 직접 만져보고 이해할 수 있는 ‘DT신기술 체험관’이 지난 10월부터 한 달여 간 CJ올리브네트웍스 본사에 문을 열었습니다. 미디어, 빅데이터/AI, 스마트 스토어, AR/VR, 클라우드 등 5가지 주제로 구성된 DT신기술 체험관은 고객 경험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는 다양한 차세대 IT솔루션을 소개했습니다. 관람객들은 누구나 손쉽게 동영상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스튜디오,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기술, 이미지나 동영상 속의 인물, 객체를 자동으로 인지하고 분석하는 ‘비전 AI’ 솔루션을 체험했습니다. 또한 음성 주문 서비스, AR/VR 플랫폼 기반의 가상 매장도 마련됐습니다. 디지털 혁신을 견인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기술력과 전문성, DT에 대한 이해와 응용력을 집약한 공간이라는 호평이 이어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AI "당신 피부 40대, 보습크림 챙기세요"… CJ '디지털 체험관' 가보니

 

10. 2018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직장 우수상 수상 (10월)


 

임직원의 역량 개발과 열린 소통을 지향하는 우리 회사만의 독특한 사내 독서 문화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 우수상 수상을 통해 그 가치를 인정 받았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은 구성원이 직접 추천한 도서를 함께 읽는 ‘모닝 북 포럼’, 4차산업혁명의 기술과 비즈니스 사례를 습득하는 ‘DT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사내 도서관 ‘Knowledge Lab(날리지 랩)’ 등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CJ올리브네트웍스, 2018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직장 우수상 수상

 

 

이렇듯 2018년은 IT서비스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심의 비즈니스, 사회공헌활동, 그리고 사내문화의 혁신 등 다방면에 걸친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더욱 뜻 깊은 한 해였습니다.


올 한 해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감사 드리며, 2019년에는 더욱 알차고 풍성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새로운 도약을 지켜봐 주세요! (끝)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CJ올리브네트웍스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