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외부에 산재한 Data를 연결, 융합, 가공하여 핵심 자산화하고,
Data 분석·활용 인프라 제공을 통해 실질적인 경영성과를 지원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컨설팅 및 관련 인프라 구축, 360˚소비자 빅데이터 기반의 통합 마케팅, 라이프스타일 데이터/인덱스 가공·유통,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플랫폼 서비스 등
종합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대표이미지

주요 서비스

1. 빅데이터 분석 컨설팅 및 인프라 구축

고급분석 기반의 고객 밸류체인 혁신 컨설팅을 수행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여 새로운 인사이트 확보와 경영성과 창출을 지원합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밸류체인(제품·서비스 기획, 제조, 물류, 마케팅, 판매, CS 등)을 혁신하는 핵심과제 발굴, 실행, 성과 창출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와 관련 인프라를 구축을 수행합니다.

빅데이터 고급 분석

단순 수집을 통한 이해 → 원인분석부터, 예측 → 최적화 → 자동화의 고급분석 영역까지 수행

Big Data 활용수준 / Analytics 수준

  • Descriptive 무슨 일이 발생했는가? : [이해] → DW리포팅
  • Diagnostic 왜 발생했는가? : [원인분석] → OLAP, BI
  • Predictive 무슨 일이 발생할 것인가? : [예측]
  • Prescriptive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의사결정[최적화] / 의사결정[자동화]
구축 사례

각 계열사의 DW/BI/OLAP 구축 및 고급분석 컨설팅 레퍼런스 보유

DW/BI/OLAP 구축 사례
분석계 구축
  • [올리브영] BI/DW 구축 및 고도화
  • [푸드빌] FC본부 분석시스템 구축
  • [대한통운] 통합BI 구축
  • [CJ ONE] 분석계 고도화 구축
캠페인/CRM 구축
  • [CGV] CRM고도화 구축
  • [제일제당] 온마트 캠페인 구축
고급분석 컨설팅 및 구축 사례
상품/물류/유통
  • [제일제당/올리브영] 상품수요 분석
  • [제일제당] 영업데이터 분석
  • [대한통운] 택배 물동량 예측
  • [프레시웨이] 유통 프로모션 분석
고객/멤버십
  • [오쇼핑] 라이프스타일 세그먼트
  • [CGV] 고객/사이트 특성 분석
  • [CJ ONE] 멤버십/고객 선호 분석
분석 컨설팅 및 모델 구축

고객의 벨류체인(Value Chain) 영역에서 컨설팅 및 인프라 구축을 통해 비즈니스의 경쟁력 강화 및 성과 창출 지원

  • 유통 : 개인 맞춤형 상품/UX 추천 및 최적의 마케팅 오퍼와 가격 제공
  • 제조 :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생산 공정의 감지, 제어, 실행의 자동화를 추구하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
  • 물류 : 수요예측, 배차 최적화, 설비 예지 정비, 운영 자동화를 지향하는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물류센터 운영
  • E&M : 빅데이터 분석 기반 기획, 마케팅 최적화, 개인화된 큐레이션 제공

2. Data Driven 통합 마케팅 서비스

방대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맞춤형 타깃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파악하고 마케팅과 연계할 수 있는 Top-tier 생활문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 이해를 위한 360˚ 데이터를 확보하고, 빅데이터 고급분석을 통해 마케팅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고효율 타깃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서비스 고도화 중)

고효율 타겟 마케팅

고객에 대한 360˚ View(구매, Channel interaction, Profile) →

  • 구매
  • 미디어
  • 검색, 광고
  • 위치정보
  • 지불정보
  • 소셜/인터넷

빅데이터 고급분석
  • 분류(Classification) : 분류 엔진 통한 회원별 특징 생성
  • 군집(Clustering) : 군집 엔진 통한 유사 특징의 회원군 생성
  • 추천/예측(Prediction) : 잠재 선호 콘텐츠, 브랜드, 상품 등 예측
  • 이상탐지(Detection) : 이탈 등 회원의 이상 패턴 감지

개인맞춤

  • 앱푸쉬
  • SMS
  • 신규고객 유입유도
  • 기존고객 이탈방지

TPO맞춤

  • 구매액 하락방지
  • Cross/Up 셀링
  • SNS
  • 이메일

3. 빅데이터 분석 기반 플랫폼 서비스

소셜 분석 플랫폼,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 플랫폼, 라이프스타일 데이터 가공·유통 플랫폼, 디지털 타깃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웹·앱 로그분석 플랫폼
등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제공하여, 고객의 손쉬운 빅데이터 활용과 비즈니스 인사이트 확보를 지원합니다.

  • 소셜 분석 플랫폼은 SNS, 블로그 등 소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켓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Q-Finder 바로가기)
  •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고객이 경제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 저장소, 분석 툴(알고리즘 및 고급분석), 분석결과 시각화 툴을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 멤버십 DATA
  • 내부 DATA
  • 외부 DATA

  • 서비스 :
    • 분석 솔루션
    • BI/대시보드
    • 분석 알고리즘
    • 데이터 서비스
  • 분석 :
    • Analytics : ML/추천 알고리즘, Statistic modeling, 형태소분석, 랭킹/선호도 추출
    • 데이터처리 : 실시간 수집, 대용량 처리, 이기종 데이터 결합, Text 마이닝, 웹 크롤링, 대용량 검색
  • 저장 :
    • Infra
    • Portal
    • 빅데이터 통합 스토리지 : 고객 매출, 트랜잭션 로그, 기타 정형, 웹/앱 로그, 외부 데이터, 기타 비정형
    • Cloud
    • AWS, Azure 등
    • 사업파일럿, 임시분석용
  • 라이프스타일 데이터 가공·유통 플랫폼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및 상품유통 관련 데이터를 수집·가공하여 데이터 중개를 하고 오프라인 매장 방문 및
    신용카드 소비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 트렌드 인덱스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수집 및 저장 → 데이터 분석 및 가공 → 통합 서비스 UI

멤버십, SNS, 신용카드 소비 정보, 오프라인 매장방문 정보 → 수집 인터페이스 →

분류 - 인구통계, 관심지점, 유통지점, 상품정보, 거래정보

데이터 관리 & 인터페이스

  • 온라인 상품 판매량 분석 : 제품별, 카테고리별, 브랜드별, 쇼핑몰별
  • 온라인 소비 성향 분석 : 계절적 변화, 급상승/하락
  • 지역별 판매량 분석 : 주요 상권별, 브랜드별
  • 지역별 소비 성향 분석 : 구매여력/금액, 이슈별 변화

데이터 거래중개

  • 셀프분석 및 데이터 연계, 데시보드, 리포팅 및 분석컨설팅
  • 데이터 제공 - WEB, API, File Down
  • 디지털 타깃 마케팅 플랫폼은 고객의 웹·앱·오프라인 방문, 구매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객의 제품/서비스에 맞는
    최적의 고객을 선별하여 타깃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서비스 고도화 중)
  • 디지털 웹·앱 로그분석 플랫폼은 방문 로그의 수집, 저장, 분석을 통해 웹·앱의 트래픽, 페이지 내 영역별 고객 동선을 분석합니다.

- 디지털 웹/앱 로그분석 플랫폼

CJ 디지털 서비스(웹/앱) 진입 → 고객 경험 관리

  • A사 웹/앱
  • B사 웹/앱
  • C사 웹/앱

고객사 디지털 로그(웹/앱) 통합 Analytics (메인, 대/중/소 카테고리, 제품 상세, 결제 페이지 등)

  • 통계/지표 Report - UV : 16,230,123 / PV : 911,230,123 / CR : 31.9%, 20.5%, 26.5%
  • UX 최적화 방안 - Click Map 68% 93% 74%
  • 고객 경험 관리 - 진입(→ 이탈A) → 탐색(→ 이탈B) → 구매(→ 이탈C) → 이탈 사유별 관리

마케팅 연계
이메일, 앱푸쉬, 문자, 콜, SNS, ...

특징

1. 명확한 성과 목표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추진

운영, 멤버십, 비정형(로그, 소셜데이터 등) 등 다양한 데이터의 고급분석을 통해 제품·서비스 개선, 운영 효율화, 매출 확대, 신사업 발굴 등 명확한 빅데이터
성과 목표를 정의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합니다.

2. Data Driven 고효율 타깃 마케팅 실행

Top-tier 생활문화 데이터를 통하여 적중률 높은 타깃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새로운 데이터 니즈를 충족하는 맞춤형 플랫폼 서비스 제공

실시간, 비정형 등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고객 맞춤형(구축형, 임대형, SaaS 등)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레퍼런스 및 수상내역

  • CJ대한통운 택배 물동량 예측(2015년): 업계 최초로 고객특성파악 및 고객군별 물량/매출손익 추이 분석과 상품군/체적별 물동량 추세분석을 수행하여 판가
    책정 기준을 수립하고 물동량 예측이 가능하여 효율적 배차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CJ프레시웨이 유통 프로모션 분석(2016년): 상품 장바구니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 소구(Appeal) 상품을 추출하고 명절 고객 프로모션 기획 및 판매 성과분석을 통해 100% 이상의 매출신장효과 달성하였습니다.
  • Q-Finder(2016년) :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제 3회 코리아 빅데이터 어워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제 3회 코리아 빅데이터 어워드 최우수상

활용 예시

  • [유통] 개인 맞춤형 상품/UX 추천, 최적 마케팅 오퍼와 가격을 제공하여 고객 로열티를 강화하는 동시에 매출과 손익의 성과를 개선합니다.
  • [제조]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생산 공정의 감지, 제어, 실행의 자동화를 추구하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하여 불량률을 감소시키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물류] 수요예측, 배차 최적화, 설비 예지 정비, 운영 자동화를 지향하는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운영 효율화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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